전체닫기
home > 연구실 > 철도인프라연구실
  • facebook
  • twitter
  • me2day
  • e-mail
  • print

철도인프라 연구실 - 임유진 교수님

  • 연구실첨단 철도교통 인프라 연구실
  • 위치H410A
  • 담당교수임유진 교수님
  • 전화번호042-520-5855

연구분야

철도차량과 같이 무거운 동적하중을 지속적으로 받는 철도선로는 지반구조물(Geotechnical structures)과 철도궤도노반의 안정성이 최우선적으로 확보되어야 한다. 철도선로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선로구조물과 지반 사이의 상호거동에 대한 합리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심도 있는 해석기법의 수립과 이에 상응하는 진단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철도교통 인프라 연구실에서는 주로 반복삼축압축시험기(Triaxial Repeated Load Tests), 중형공진주(Resonant Column/Torsional Shear; RC/TS)시험기와 같은 첨단 비파괴실내시험기, GPR(Ground Penetrating Radar), 공내재하시험기(PMT), LFWD, LWD, MASW와 같은 현장 고급원위치 시험장비, Dynamic data analyzer 등의 다양한 데이터 수집장비(DAQ)와 ABAQUS 등의 고급수치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철도궤도노반의 거동분석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철도궤도노반에 대한 기존이론의 재해석과 새로운 이론 및 새로운 설계법, 첨단 선로진단기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수행 프로젝트

  • “콘크리트궤도 노반결함 및 상태평가 측정 시스템 개발” 임유진 2016.05.24.~2020.02.23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토공노반 재료 분류법 및 탄성계수 기반 토공노반 설계지침 개발” 임유진 2013.12.27.~2018.06.26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철도 진동소음 저감형 고분자 압전소재 및 자가발전 시스템 개발” 임유진 2015.06.24.~2017.06.23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도시철도 하부지반 이완 및 공동 등 이상개소 탐지 비파괴평가 기술 개발” 임유진 2015.01.08.~2017.11.3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고속화에 대응한 철도 아스팔트 노반 및 궤도구조 개발” 임유진 2012.01.01.~2016.12.31 국토교통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철도궤도의 침하 최소화를 위한 강성평가 노모그래프 및 영구변형 예측모델 개발” 임유진 2012.05.01.~2015.04.30 국토교통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철도교 교각-지반 진동전파 예측 기본 모형 개발” 임유진 2014.12.10.~2015.05.10 국토교통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스마트하이웨이 사업단 “도로구조의 내구성 확보기술 개발” 임유진 2008.9.11~2013.12 국토해양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한국형포장설계법개발 중 “신설포장 설계시스템 개발”, “공용성 평가모형 개발 및 수정”, “도로 포장배수설계 및 시공지침 개발 연구” 임유진 2001.09~2011.12 국토해양부
  • 한국도로학회 포장도로 개착과 ,매설관 설치에 따른 재포장 하부기초 ,강성도 평가기술 개발 임유진 2006.10~2008.11 한국학술진흥재단
  • 지반 및 터널보강용 고성능 ,침투주입재(3S)연구 임유진 2008.1~2008.9 삼성물산, 건설부문, 지산특수토건

보유시설 및 프로그램

  • 중형공진주시험기
  • 삼축시험기
  • 내재하시험기(PENCIL 타입)
  • 모형토조(원형 1기, 박스형 1기)
  • IPC타입 반복삼축압축시험기
  • 그 외 IPC타입 반복삼축압축시험기 동평판재하시험기(DPBT) 등,, -보유 프로그램 ABAQUS PLAXIS FLAC midas GTS DIPS GEO-SLOPE SUNEX GRLWEAP SEEP/W, SLOPE/W

quick

  • 글씨크게보기글씨작게보기
위로